운수사부도탑
운수사 부도탑은 운수사 대웅전 아래쪽 솔밭에 남·북으로 세워진 부도 중 큰 부도로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양식인 석종형 부도이다.
상대석·중대석·하대석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하대석과 상대석에는 각각 팔판(八瓣)의 복련(伏蓮)과 앙련(仰蓮)이 조각되어 있다. 탑신부는 아무런 장식이 없고 정상에는 보주형(寶珠形) 장식이 조각되어 있다. 운수사 부도탑(1)의 높이는 2m로 기단의 높이는 75㎝이다.
운수사 부도탑(雲水寺浮屠塔)(2)는 높이가 1.4m이며 기단 높이는 50㎝로 나란히 선 운수사 부도탑(雲水寺浮屠塔)(1)보다 규모가 작은 부도이다.
위치 : 부산광역시 사상구 모라로 219번길 173 (모라동)
통정대부 김준옥묘명
모라동 서당골 골짜기의 산 언덕에는 유두(柳頭) 출신인 통정대부 김준옥(通政大夫 金峻玉)의 공을 후대의 양산군수 류인목(柳寅睦)이 찬양한 묘명(墓銘) 비석이 서 있다.
양산군지 산천조(山川條)에 보면< 유도(柳島)는 강 가운데 있으며 섬사람들이 해마다 물의 피해가 많아 이를 큰 걱정으로 여겼는데 김준옥(金峻玉)은 제방을 쌓고 나무를 심어 물 피해를 막았다. 후세 사람들은 여기에 심은 정자나무가 물 난리 때 사람을 살렸으므로 활인수(活人樹)라고 하였다 >고 기록 되어있는데 < 삼차수 양양(三叉水 洋洋)한 곳에 한 섬을 편안케 한(一島晏) 공이 있다 >고 하였다. 유도(柳島)는 유두리(柳頭里) 의 원지명이며 현재의 삼락동인데 옛날 강변의 섬이었다.
효자 황택용지려
[효자 황택용 지려]
괘법동 산 28-6번지에 있는 효자비(孝子碑)는 나라에서 내린 효자상을 받았던 황택용(黃澤龍)의 효성을 기념한 비석이다.

[효자 구주성 지려]
덕포2동 강선대에 소재하며 높이 78㎝, 폭 29㎝, 두께 9㎝로 효자 구주성(具周星)의 효성을 기려서 세운 비석이다.

[효자 조경기 지려]
효자 조경기(趙景畸)의 효행을 기리는 비석이 감전동에 세워져 있었는데 경부선 철도공사시 유실되었다고 한다.
위치 : 부산광역시 사상구 괘법동 산 28-6
사상구인의사연구제단
임진왜란때 부산진과 다대진을 함락한 왜군들이 동래성까지 점령한 후 낙동강을 따라 쳐들어 왔을 때 사상출신의 젊은이들은 관군이나 의병으로 출전하였고, 7년간의 전쟁이 끝나 싸움터에서 생환해 온 아홉 분이 9인계(九人契)를 조직, 향리를 복원하면서 전쟁에서 몸을 바친 이웃분들의 명복을 비는 위령제를 팔경대가 있는 회산(晦山)에서 올렸다고 한다.
그 뒤 9인의 뜻을 이어 받은 후손들이 연구계(戀舊契)를 결성하여 연구제단을 설치하고 사상면민의 제향으로 400년 가까이 봉행하여 왔다.
그래서 이곳을 구산대라고 한다. 연구제단은 1974년 산이 깎여 없어지면서 사상역 동쪽산으로 옮겨졌고 1988년 제단의 비석을 새로 세우고 해마다 동래성이 함락되었던 음력 4월 14일이 되면 지역 주민들이 모여 나라를 지키다 숨지신 선조들의 얼을 기리고 있다. 현재 연구제단보존회에는 사상구인계와 그 뜻을 물려받은 연구계에 대한 기록과 사상 향약 등 문서 20여종이 보관되어 있다.
강선대
덕포동에는 옛날 이 지역 주민들의 안녕과 평안을 빌던 사당이 2개 있는데, 사상초등학교 뒤에 있는 것을 하강선대(下降仙臺, 할매당산), 서쪽의 도시철도 덕포역 도로변에 있는 것을 상강선대(上降仙臺, 할배당산)라고 한다. 이들 두 강선대에는 매년 음력 12월 1일이면 신선(神仙)이 하강하여 목욕을 하고 쉬어갔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그리고 이곳 당산에는 동래부사가 행차하여 남긴 기록이 남아 있다. 큰 바위나 고목 등의 자연을 숭배하는 것은 우리의 고유한 토속신앙이다.
상강선대와 하강선대는 주민의 신앙의 상징으로서 이곳의 고목을 당산나무로 하여 언덕위에 당집을 1700년 경에 세워 마을의 풍년과 안녕을 빌어 왔으며 그 유습이 지금도 이어져 오고 있다.
위치 : 부산광역시 사상구 사상로319번길 6 / 강선로8(덕포동)
동래부사 공덕비
과거 사상 주민들은 비옥(肥沃)한 충적토(沖積土)지대인 이곳의 적당한 자리에 갈대를 베어내고 주위를 돋우어 땅을 개척하여 농사를 지어 왔는데 홍수가 나거나 해일이 일면 하루 아침에 물바다가 되는 재난을 겪어 왔다. 강선대에서 보관중인 고문서에는 조선시대 동래부(東來府)에 속했던 사상지역에서 농사를 짓는 백성들의 고충을 덜어주기 위하여 제방(堤防)을 쌓았던 기록이 전해온다. 이곳에 제방을 쌓아 낙동강의 홍수에 농토와 인명, 그리고 재산의 침수(沈水) 피해를 막아주기 위해 치수사업(治水事業)을 벌였던 동래부사(東來府使)들의 공덕(功德)을 기리는 비석 3기(基)가 덕포2동 상강선대 앞에 세워져 보존(保存)되어 있다.

[부사이경일축제혜민비] 높이 191㎝, 폭 51㎝, 두께 10㎝로 1788년에 세운 것이며, 비문의 내용에는 축제의 필요성과 제방의 규모를 밝히고 있다.
[부사박제명축제혜민비] 높이 135㎝, 폭 56㎝, 두께 11㎝로서 1832년에 세운 것으로, 사상지역의 입지조건과 축제의 필요성을 밝히고 동원된 인원수 등을 밝히고 있다.
[부사이명적축제혜민비] 높이 184㎝, 폭 47㎝, 두께 16㎝로서 1840년에 세운 것으로 홍수의 피해 상황과 축제에 동원된 인원수를 밝히고 있다.
사립명진학교 석주
구한말(舊韓末) 사상지역에 신교육(新敎育)을 실시(實施)하기 위하여 지역 유지들이 뜻을 모아 설립한 학교가 사립 명진학교(私立明進學校)였다. 설립 연대는 구전으로 융희(隆熙) 3년(1909년)이라고 하며, 그 때 괘법동(掛法洞)에 건립(建立)한 학교의 교문(校門)에 세워 놓았던 2개의 석주(石柱-돌기둥)중 한 개는 <경상남도부산부사상면(慶尙南道釜山府沙上面)>으로 새겨져 있었는데 행방을 알 수 없다. <사립명진학교(私立明進學校)>라고 새겨진 다른 한 개는 마을의 개울에 걸쳐서 디딤돌로 사용하던 것을 뒤늦게 발견하여 이를 현재의 덕포동 소재 사상초등학교로 옮겨 놓았는데 석주의 <사(私)>라는 글자가 깨어져 보이지 않고 있다.
위치 : 부산광역시 사상구 운산로 65(덕포동)
사상팔경대
괘법동에 있는 사상역 앞 쪽에는 회산(晦山)이라는 산이 있었는데, 이 산은 예로부터 유명한 경승지(景勝地)로서 팔경대(八景臺)가 있었다. 동래부지(東來府誌) 고적조(古蹟條)에 <팔경대는 동래부의 서쪽으로 30리 되는 사천촌(沙川村) 낙동강변에 있는데 경색(景色)이 중국의 소상(瀟湘)과 같으므로 이렇게 이름하여 부르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 보다 뒤의 기록에 보면 <팔경대는 동래 서쪽30리 되는 사천리 낙동강 하류에 있는데 강과 산의 뛰어난 경치를 한 눈에 바라볼 수 없을 만큼 아득하게 멀고 끝이 없어 중국의 소상과 같으므로 이렇게 이름하여 부르고 있다>고 나와 있다. 중국 소상 주변의 뛰어난 경치를 표현한 소상팔경에 비유되는 사상팔경은 낙동강 하류지역의 경승지였으나, 사상공업단지를 조성하면서 저습지를 매립할 토량을 확보하기 위해 팔경대가 있던 회산이 깎여 없어지면서 사라져 버렸고 현재는 기념탑이 사상 터미널 맞은 편 파라곤 호텔 앞 화단에 세워져 있다.
위치 : 부산광역시 사상구 광장로 46(괘법동)
냉정샘터
냉정은 냉정우물, 냉정샘터등으로 불리는데 부산광역시 사상구 주례2동 185번지에 위치한 사상구 명소 중 하나이다. 냉정(冷井)은 가야에서 주례동으로 넘어오는 엄광산 산등성이의 고개아래 자리잡고 있는 자연샘이다. 이 때문에 샘물 뒤쪽에 위치한 가야와 주례사이의 교통로에 해당하는 고개를 냉정치, 즉 냉정고개라 부르게 되었으며 앞쪽의 마을 또한 냉정동으로 불리게 되었다. 이 샘물은 옛부터 냉정고개를 왕래하는 행인들의 갈증을 해소하는 귀한 쉼터였을 뿐만 아니라 부산장, 동래장, 하단장, 구포장, 김해장 등을 왕래하던 사람들에게 물좋은 샘물로 널리 알려져 왔다. 조선숙종(1714년)에 이중환이 지은 택리지(擇里志)에 보면 조선13도중 물이 청냉하고 감미로운 곳이 3-4개소가 있는데 냉정동의 물맛이 천하일품이었다고 한다. 일본 막부시대(幕府時代)에 지방의 제후들이 다도(茶道)에 심취하여 다용수(茶用水)를 조선국까지 와서 구해가며 가야산의 물이 좋다고 찬탄하였는데 이 가야산이 주례동 동쪽의 가야리 뒷산이며 이 산의 다용수가 바로 냉정동의 물이라고 전해 내려오고 있다.현재는 도시로 개발되어 대규모 학교와 주택단지가 들어서면서 지하수가 오염되고 물의 성분이 달라져 주민들의 빨래터로 이용되고 있으며 사상구에서는 1999년 샘터를 새롭게 정비하고 정화사업을 펼쳐 깨끗이 단장해 놓고 있다.
     위치 : 부산광역시 사상구 주례동 68-22
 
부산광역시 사상구 가야대로196번길 51 (학장동) 다누림센터 2층 다누림홀 사상문화원    |    대표전화 : 051 - 316 - 9111    |    팩스 : 051 - 317 - 9111
Copyright BY 사상연구원. All rights reserved.